국제참교육개발원
로그인    |     회원가입    |     교육원소개    |     오시는 길
Drop Down Menu - CSS - jQuery
sub_08_01 .jpg

 
작성일 : 20-02-18 00:00
방과후아동지도사 자격시험의 구분
 글쓴이 : 국제참교육개발원
조회 : 2,317  

방과후아동지도사자격제도 탄생과 배경

방과후 아동지도사는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맞벌이 부부의 자녀들의 양육과 교육적 관리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가정이 많다. 자녀들은 방과후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사회적 불안요인에 무분별하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이러한 환경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며,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주는 하나의 방안으로써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방과후 아동지도는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와 가정의 기능을 보완하고,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아동이 정서적, 신체적으로 건전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다.

()국제심리상담학회에서는 아동들의 방과후 활동과 여성 및 아동들의 사회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지도자들에게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하며,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취지가 흐려지지 않도록 프로그램의 체계, 원칙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공정한 평가검정을 거쳐 방과후 아동 지도사를 배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격시험의 구분

-자격증 방과후아동지도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주관/시행 / 사단법인 국제심리상담학회

방과후아동지도사란

학교를 마친 후 보호자가 부재한 학령기 아동을 위하여 학기 중 또는 방학 중의 방과 후 일과운영을 통하여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시키는 일련의 활동을 방과 후 지도라 하며, 이러한 방과 후 지도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자를 방과후 아동지도사라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사는 초등학교, 영유아 보육시설, 사회복지관, 문화센터 등에서 학교 정상수업 이후부터 부모 또는 보호자의 귀가 시간까지의 일정 시간 동안을 부모나 보호자 대신 자녀 양육기능과 돌봄 기능을 대신하고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생활과 가정 및 지역사회 적응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방과후 아동지도사 자격 제도의 목적

 * 아동지도 관리 능력을 종합적으로 시험, 평가하여 자격증을 부여함.

 * 아동 관리 및 지도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 육성

 * 아동 교육관련 분야의 특기적성지도교사로서 수요 대체

 * 학교교육 외 아동관리 지도를 위해 꼭 필요한 지도자로서 기회 부여

방과후 아동지도사 자격 검정관리 원칙

 * 아동관리와 지도를 위한 검정 제도를 연계

 * 아동 교육 및 사회교육과 관련된 근무 경력을 최대한 반영

 * 아동교육(사회교육관련 분야 포함)및 상담 자격소지자 경력 반영

방과후 아동지도사 진출분야

초등학생들의 방과후 생활을 안전하고 건전하게 지도하고 보호하면서, 부모의 취업활동을 도울 수 있는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커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주요 취업처로는 초등학교, 미술학원, 사회복지관, 공부방, 기타 아동복지관, 교회 등 종교기관, 청소년회관, 노인회관 등에서 방과후 아동교실을 설치할 경우 담당 인력으로 취업이 가능하고, 한가지 특기·적성 교과를 이수하였을 경우 특기적 성 교사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